재테크 초보를 위한 같은 듯 다른 연금 저축과 IRP, 가입 자격부터 세액 공제 한도 및 중도 인출 여부 등에서 서로 다른 차이점을 갖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계좌와 어떤 혜택이 더 유리한지 지금부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과 IRP의 특징과 장단점 비교
연금저축 & IRP 가입자격
연금 저축 가입은 누구할 수 있는 반면, IRP는 소득이 있는 근로자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자영업자만 가입을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 IRP(세액 공제 한도)
연금저축 :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600만 원 입니다.
IRP: (IRP) 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900만 원 입니다.
13.2% (총 급여의 5.500만 원 또는 종합소득 4.500만 원 초과) 16.5% (총 급여의 5.500만 원 또는 종합소득 4.500만 원 이하) * 즉 세액공제 혜택은 연금저축보다 IRP가 좀 더 유리합니다. |
연금저축 & IRP 중도인출은?
연금저축 중도인출: 특별한 조건 없이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단 연금저축은 만 55세 이전 중도 해지 시 세금이 부과되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연금계좌 납입 기간 제한이 없고 초과 금액은 다음 연도로 이월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IRP 중도인출: 특수한 사유 외에 중도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가입자의 사망과 해외이주, 6개월 이상 장기요양 의료비, 개인회생 또는 파산선고, 천재지변 등을 이유로 적립금을 중도인출하는 때에는 인출한 금액을 연금소득으로 보고 낮은 세율로 과세합니다.
즉 인출 사유에 따라 세목과 세율이 다르게 적용이 되며, IRP 적립금을 중도인출 할 때도 소득세를 납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