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첫 시작은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CMA 통장이 필수!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과 재테크 처음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분들에게 무조건 추천하며 활용하기 좋아 꼭 하나는 있어야 하는 통장으로는 현금관리하는 계좌라 불리는 CMA (Centash Managenet Account) 통장이 있습니다.

가입시 매일 이자를 챙길수 있는 CMA통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CMA통장은 일반적인 은행통장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체크,신용카드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금액이라도 매일매일 이자가 지급이됩니다. 생활비 통장을 위해 사용하거나 잠깐 묶어 두기에 적합니다.

단점 : 보통 모든 은행권에서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만 CMA통장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평가가 좋은 대기업의 채권과 우량 회사채를 매입 하기 때문에 CMA 통장 원금손실 손실은 적을 수 있으나 마이너스될 확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CMA RP(환매 조건부 채권) : 시중에 80%가 대부분의 CMA RP로 이루어져있으며 31일 단위로 자동 재투자 됩니다. 자동 매수 시간 전 입금해야 입금란 날부터 환산된 이자가 지급이 됩니다.(임금일 당일 20시, 21시,22시, 23시50분)

CMA MMF(머니마켓펀드) : 안정성이 높은 투자금융 상품을 운영 CD(양도성예금증서),국공채, CP(기업어음)등 수익률이 높은 단기성 운영 성과의 따른 수익률 실적 배당 상품입니다.

CMA MMW(머니마켓랩) : 실적 배당 상품으로 다양한 투자 자산으로 수익금이 영업일 다시 원금에 포함이 되어 재투자되는 복리식 구조라고 볼 수 있으며 사전에 한국증권과 혐의된 이자율로 투자를 합니다.

CMA 발행어음형 : 만기가 1년으로 짧고 약정된 이자를 매일 받으며 정부에서 인가해준 증권사들만 발행어음을 만들 수 있다. (달러 투자를할 때 보관하기 좋다.)

우리나라에서는정해진 4곳으로는 KB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이 있고 CMA RP와 CMA 발행어음형 좋으며 증권사 선택 시 CMA 금리비교 사이트를 살펴 보고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주는 곳으로 선택하면 된다.

또한 중도 해지시 약속된 금리에 50%를 준다.


CMA통장 가입방식

수시입출금 : 입급과 출금이 자유롭지만 금리가 낮다.

약정식 : 시중에 정기예금과 비슷하며 금리가 꽤 높은 편이다.

적립식 : 적금처럼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이며 단 금리 높은 곳을 비교해서 가입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