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전쟁, 재난,재해등과 비상 사태시 필요한 준비는 생존과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 합니다.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승인한 유사시에 대비한 비상으로 좋은 식료품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준비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 식량의 조건
- 되도록 조리 없이 빠른 섭취가 가능해야 한다.
- 가볍고 부피가 적으며 휴대가 간편해야 한다.
- 장기간 썩지 않으며 유통기한이 길고 당이 많고 칼로리가 높아야 한다.
- 빠른 소화 흡수로 신속하게 체내에서 열량을 낼 수 있어야 한다.
- MRE(Meal, Ready to Eat)라 불리는 군용식
비상식량으로 좋은식품 6가지
생선 , 고기 통조림
참치나 꽁치등의 생선 통조림에는 오메가3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 가득한 비상량이다. 고기나 햄으로 된 통조림 역시 비상시 영양소 적인 면과 소비 기한도 길고 보관도 용이하며 쉽게 뚜껑을 따기만 하면 조리 없이 즉시 바로 섭취할 수 있다.
말린 콩류
말린 콩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 비상식량으로 훌륭하다. 특히 잘 말린 병아리콩이나 렌틸콩은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2~3년 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한다.
말린과일
건포도, 살구, 크렌베리, 자두, 망고, 무화가 등의 말린 과일들은 영양소의 밀도가 높고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 할 뿐만 아니라 당질도 풍부하여 비상식량을로 적합하다, 수분이 빠진 만큼 맛과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다 보니 양대비 에너지 효율리 좋고 장기간 보관도 용이하다.
땅콩버터
땅콩버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열량 또한 높을 뿐 아니라 땅콩버터에는 비타민 E, 나이아신(비타민 B3), 엽산(비타민 B9),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상온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 위장의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줘 비상 식량을 아주 유용하다.
그래놀라 바
그래놀라 바는 각종 식사 대용으로 가능할 정도의 간단히 고칼로리 제품으로 여러 종류에 견과류와 말린 과일 등이 포함이되어있고 종류에 따라 초콜렛과 같은 여러가지 달달한것이 첨가 되어 있어서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좋으며 또한 부피도 적고 보관도 용이해 비상식량으로 제격이다.
인스턴트 커피
의외로 인스턴트 커피는 재난 상황에서 굳이 뜨거물 물을 붓지 않아도 섭취가 가능하며 포만감은 크게 주지는 못하지만 높은 열량을 갖고을 뿐만 아니라 장기보관이 가능하고 작은 부피와 가벼움으로 휴대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탕과 젤리(초코렛)
사탕과 젤리 초코렛 등도 상온에서 잘 상하거나 잘 썩지 않으며 오랜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아주 작은 부피에도 높은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비상 시 휴대면에서도 아주 큰 장점을 갖고 있는 식품이다.
롤링스톡(Rolling stock)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이 롤링스톡은 긴급 상황에서 식수, 식량, 응급 의료물자, 생활 필수품 등과 같은 비상식량을 가리킨다. 특정 재난 상황이나 긴급 상황에서 사용되는 비상식량이 가족수에 따라 3일치 72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또한 가급적이며 넉넉한 식량과 식수를 준비 하는게 좋다(30일분), 위생용품(칫솔, 여성위생용품 등), 생활용품(버너 및 부탄가스 15개이상), 구호용품(해열제,진통제,화상연고 지혈제 등), 피난용품(통신장비(라디오),양초,성냥,지도,배터리를 포함한 휴대용 전원 충전기 등 )으로 나뉘어진다.
정기적으로 준비물을 점검하고 유통기한 순으로 섭치 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