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친구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질병과 예방법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순간들은 행복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매력적인 고양이와 함께하는 일상은 더욱 특별한데요. 고양이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운 삶을 위해서는 반려묘의 질병 관리와 건강 유지가 필수입니다.

고양이 친구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질병과 예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칼리 허피스(Calicivirus) :

이 바이러스는 고양이에게 전염성이 있는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주로 코감기와 결막염을 유발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고양이 감기”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한 새끼 고양이들에게 치명적인 인데요. 콧물과 재채기, 결막염(눈 붉은 부분과 분비물), 구역질과 식용부진, 가래혹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양이에게 백신을 투여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가능하다면 감염된 고양이와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양이 감염병(파보바이러스, 범백)

구토, 설사을 동반하는 파보바이러스, 범백 등 접종안한 고양이들에게 치사율이 높은 편입니다.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Feline Parvovirus, Panleukopenia Virus) 고양이 파보바이러스는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로 이 바이러스는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고양이들 간에 높은 전염성을 가집니다.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열, 식욕 부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높고 증상이 급성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자칫 생명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사 예방 접종이 필수적입니다.

고양이 범백(Feline Leukemia Virus, FeLV)는 고양이를 위협하는 감염병 중 하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간에 전염성이 높아 다른 고양이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걸리면 생명을 잃을 가능성이 높은 급성 장염으로 사전에 예방 접종으로 감염을 막는게 좋습니다.

주로 파보바이러스 감염된고양이 탈락물, 분비물, 침샘 분비물 등을 통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단 사람에게는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고양이 범백의 주요 증상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 구토와 설사, 눈과 코의 분비물, 발열, 감염성 질병에 대한 저항력 저하, 호흡기, 소화기, 혈액 관련 이상 증세가 나타납니다.



3.고양이 간질환

고양이도 간 질환에 걸릴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은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밥을 계속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무리한 다이어트 아래에 일반적인 고양이 간 질환 몇 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지방간증식(Fatty Liver Disease, Hepatic Lipidosis): 식욕 부진, 체중 감소와 함께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으로, 고양이의 식사 거부나 비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염(Cholangitis): 담도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담도의 염증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간비대(Hepatomegaly): 간이 비대하게 부어오르는 상태로, 다양한 간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 진행성 경화증(Feline Progressive Cholestatic Liver Disease): 담도의 퇴행적인 손상으로 인해 담즙의 흐름이 방해되고, 간 기능이 저하됩니다.
포르피린 질환(Porphyria): 대사 장애로 인해 일부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희귀한 간 질환으로,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독성 간 손상: 고양이가 독성 물질을 섭취하거나 노출될 경우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간암(Hepatic Neoplasia): 악성 또는 양성 종양이 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간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4. 고양이 복막염(Feline Peritonitis, FIP)

복부 내장을 둘러싼 장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진단과 치료도 어렵습니다. 이 질환은 “고양이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의 돌연변이로 발생합니다. 복막은 내장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막으로, 이 바이러스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복막 주위에 체액이 축적되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병력, 임상 증상, 병원검사를 통해 수의사가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그러나 현재까지 FIP의 치료법은 제한적이며,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복부 팽창, 체중 감소, 식욕부진, 열, 눈의 변화(물집, 노란 색상 등), 힘들게 하는 호흡(얕고 빠른 호흡), 힘들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고양이 복막염은 두 가지

습식형 FIP (Wet Form): 복막 주위에 체액이 축적되는 형태로, 체중 감소, 탈수, 음식 거부와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건식형 보다 진행 속도가 빠릅니다.)

건식형 FIP (Dry Form): 내장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형태로, 다양한 부위에 노드(덩어리)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장, 간, 심장 등을 침범합니다.



5. 고양이 (심장병)심근병

고양이도 심장병에 걸릴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심장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인 고양이 심장병 몇 가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심장병)심근병 (Hypertrophic Cardiomyopathy, HCM) 이 심정병은 고양이가 많아 나타나는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는 심근비대증 증상으로 이로 인해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며, 심부전과 협심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발견이 되도라도 치료가 어렵고 너무 늦다는 것입니다.

고양이 심장비대증 (Dilated Cardiomyopathy, DCM): 이 심장병은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팽창하는 상태로, 심장의 수축능력이 저하되고 혈액이 효과적으로 순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제 3기 심장 블록 (Third-Degree Heart Block): 심장의 전기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가리키며, 심박수가 느려지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심낭염 (Pericardial Effusion): 심낭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체액이 축적되는 상태로, 심장 기능을 압박하고 심계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고양이신부전

고양이 신부전은 고양이의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체내 노폐물을 적절하게 제거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신장이 한 번 망가지면 돌이킬 수가 없고 노폐물 배출이 힘들어 빈혈, 고혈압, 소화기, 질병 등에 다른 문제까지 생기 위험한 신부전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점차적으로 저하되면서 발생합니다.

안탑깝게도 현재까지 완전한 치료법은 없으며 고양이가 노화되면서 신장 기능이 저하되기도 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가장 흔한 신장 질환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급성 신부전(Acute Renal Failure, ARF): 갑작스럽게 신장 기능이 감소하는 상태로, 독성 물질 섭취, 감염, 저혈압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주기적인 검강검진은 필수!

고양이가 나이들면 다양한 곳에 암세포가 생 길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다른 감염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백신 접종, 실내외 환경 관리, 깨끗한 물과 올바른 사료 제공 등이 중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어떠한 건강 문제를 보이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